숲에인(주)농업회사법인의 황경선 대표이사님이

시사투데이에서 주관하는 2020 올해의 신한국인

대상에 올랐습니다.

 

 숲에인(주)농업회사법인 황경선 대표이사

‘숲에 사는 사람들’이 ‘세상을 숲으로 디자인하기’ 위해 발 벗고 나섰다. 바로 ‘숲에인(주)농업회사법인(이하 숲에인, http://www.supyein.com/)’​의​ 사명과 사업목표를 두고 하는 말이다.

숲에인(숲에 人)은 충북 영동의 건축설계 회사에서 함께 일한 황경선 대표와 임직원들이 뜻을 모아 2012년 설립했다. ‘사람과 자연의 어울림·행복·상생’을 지향하고, ‘숲이 보유한 사회적 가치 창출’에 정진하며, 2015년 사회적기업 인증도 받았다.

한마디로 ‘이미 조성된 숲을 가꾸고 활용하며, 자연과 사람이 조화되는 공간 만들기’에 앞장섰다. 자연 공간(숲)의 훼손을 최대한 조심하면서 사업추진과 개발에 들어간다는 방침이 확고하다.

이런 숲에인은 현재 ‘산림사업’, ‘숲 체험·교육’, ‘귀농귀촌 마을조성’ 등을 주력사업으로 시행하고 있다.

그중 ‘산림사업’은 숲 가꾸기와 자연환경 보존, 등산로·둘레길·임도 정비, 취약계층 고용창출 등과 연계된다. ‘산림형 사회적기업’으로 지정된 숲에인의 가장 기본적 사업이기도 하다.

세부적으로는 ▲조림사업 – 나무 심기, 숲 가꾸기, 산림자원 조성 ▲사방사업 – 산사태 예방, 토양침식작용 억제 ▲임도사업 – 임도의 구조개량 및 보수, 쉼터·정자·조형물 설치 등에 관한 사업수행과 컨설팅이 포함된다. 여기에 현장인력의 80% 이상은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고용하고 있다.

또한 ‘숲 체험·교육’은 한국산림복지진흥원 공모사업에 선정됐고, 시행 첫 해인 2017년부터 꾸준한 호평을 받았다. 숲에서 다양한 체험과 교육프로그램이 진행되며, 장애아동·치매노인 등 취약계층은 무료로 참여할 수 있다.

황 대표는 “숲을 대할 때 장애아동들의 경우 ‘눈이 안 보이면 귀로 보고, 귀가 안 들리면 눈으로 듣는다’는 이야기가 매우 인상 깊었다”며 “숲과 교감하고 어울리며 힐링이 가능한 산림복지서비스 제공에 힘쓸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숲에인은 ‘메이플 포레’의 브랜드로 ‘귀농귀촌 마을조성(농림부 지원, 신규마을조성사업)’에도 박차를 가해왔다. 충북 영동, 충남 홍성, 강원 평창·강릉, 전북 순창 등을 필두로 전국 12개의 마을조성이 목표다.

특히 ▲전원주택단지 조성으로 도시민 유입 촉진, 농촌 활력 증진 ▲주거생활, 창업 및 일자리, 농촌적응 등 지원·관리 ▲귀농귀촌인의 안정적 정착 지원 등에 역점을 두고 있다. 농사에만 국한되지 않고 새로운 소득과 일자리 등의 경제적 수익방안을 모색하며, 종합컨설팅도 제공한다.

나아가 숲에인은 ‘정원, 수목원’을 메인테마로 각각의 콘셉트를 지닌 마을 만들기에 구심점이 되고 있다. 설계·건축에 경험이 풍부한 숲에인이 가이드라인을 세워 조경 전문가들과 지속적으로 협업하며, 마을주체인 조합원의 뜻도 충분히 반영하는 식이다.

그러면서 ‘용산구 마을자치 박람회’, ‘A-FARM SHOW’, ‘코리아빌드’ 등 박람회에 참가 및 ‘도시철도협동조합’과 업무협약 체결을 진행했고, ‘메이플 포레’의 홍보와 조합원 모집 등도 적극 추진할 계획이다.

황경선 대표는 “그간 직원들의 헌신적인 노고 덕분에 숲에인이 성장할 수 있었다”며 “회사 이윤을 직원들에게 모두 환원할 그날까지 더욱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동시에 그는 “앞으로도 자연과 사람의 공생, 산림자원의 사회적 가치 창출 등을 위해 전심전력을 다할 것”이라고 각오를 튼튼히 다졌다.

한편, 숲에인(주)농업회사법인 황경선 대표는 ‘숲 가꾸기’를 통한 산림자원의 가치증대와 자연환경 보전에 헌신하고, 숲 체험교육 활성화 및 공동체마을 ‘메이플 포레’ 구축을 이끌며, 사회적기업의 롤-모델 제시 선도에 기여한 공로로 ‘2020 올해의 신한국인 대상(시사투데이 주최·주관)’을 수상했다.

원문은 시사투데이 (http://sisatoday.co.kr/board/magazine.php? board=today2&code=read&uid=62403)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회신을 남겨주세요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